반응형

<콘서타 서방정>

병은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나는 ADHD 극복을 위한 약으로 콘서타를 처방받고 복용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ADHD 처방약으로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들어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전공자가 아니라 깊이있고 정확한 설명은 하지 못하나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1. 주요 성분 : 메칠테니데이트
2. 작용 원리 : ADHD 환자들은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분비가 부족하여 집중력 저하 등의 어려움이 발생하는데

                      콘서타는 도파민의 소실(?)을 막아 체내의 도파민 농도를 유지함으로써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한마디로 뇌를 각성상태로 만들어 준다.

3. 지속 시간 : 약 12시간

4. 용량 : 18mg, 36mg, 54mg

 

 

 

<용량 변화에 따른 체감>

모든 것은 적당한 양과 균형이 중요합니다 (과유불급)

첫번째 처방은 가장 적은 용량인 18mg 부터 시작했다.

적은 양부터 복용을 시작해서 효과 및 부작용을 지켜보면서 필요에 따라 서서히 증량을 한다고 한다.

18mg 복용의 결과는 한마디로 "긴가민가"였다.

뭔가 좋아진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해서 며칠 먹어보고 증량을 결심했다.

 

두번째 처방은 한단계를 올린 36mg였다.

36mg 복용의 결과는 "기대에는 못미친다"였다.

여러 인터넷 웹서핑을 하면서 보았던 콘서타의 효과는 눈이 번쩍 뜨일 만큼의 집중력이 발휘되는 것이었으나

아직 그만큼의 효과는 없는 것 같았다.

그래서 다음 번 처방에서는 증량을 하기로 결심했다.

 

세번째 처방은 가장 고용량인 54mg였다.

54mg 복용의 결과는 "오, 바로 이거다"였다.

집중력이 올라간 것이 확연히 체감 되었으며 여러 사람들이 말하던 효과가 어떤 것인지 이해가 가기 시작했다.

 

※ 용량에 따른 체감은 개개인의 조건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해야 한다

 

 

 

<체감 효과>

인생, 특히 일에 있어서 집중력은 정말 중요합니다

콘서타를 복용함으로 인해 느껴지는 여러 긍정적인 효과들이 있었으며 대부분은 집중력 향상으로 인한 것들이었다.

내가 느끼는 대표적인 효과는 아래와 같다.

 

1. 회의 집중도 향상

   - 가장 크게 느끼는 효과였다. 이전에는 짧은 회의에도 집중력을 유지하지 못하여 모든 것을 메모하지 않으면

     회의가 끝나고 나서 무슨 대화가 오갔는지 까맣게 잊어버리는 일이 허다했는데, 약을 복용하고 난 이후에는

     회의 중 대부분의 시간에 집중할 수 있었고 당연히 회의 결과에 대한 기억도 훨씬 잘 유지할 수 있었다.

2. 업무 집중도 향상

    - 업무 집중도가 향상됨에 따라 핸드폰을 본다던가 하는 딴 짓을 하지 않고 업무 시간을 오롯이 업무하는데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당연히 약 복용 전 대비 업무 생산성이 급격하게 향상되었다.

3. 자신감 향상

    - 항상 부족하다고 느껴왔던 회의 집중도, 업무 집중도가 향상됨에 따라 내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항상 나는 어딘가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면서 조금씩 무너져왔던 자신감이 다시 살아나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자신감 향상은 조직 내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보았을 때 얼굴이 밝아보이고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보이게

      해 주었다.

4. 딴짓 감소

     - 기존에는 화장실에 갈때 핸드폰 게임을 자주 했으나 이런 유희거리에 대한 욕구가 감소했다. 딴짓을 하더라도

       뭔가 정보 습득 같은 종류의 것을 하고싶은 욕구가 생겼다.

 

 

<콘서타는 만병 통치약?>

위에 열거한 콘서타의 긍정적인 효과들을 보면 ADHD의 만병 통치약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모든 것은 밝은 면이 있다면 어두운 면도 있는 법.

몇개월에 걸쳐 콘서타를 복용해 보니 체감되는 부작용들도 있었고 이를 어떻게 다스릴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다.

다음 번에는 이 부분에 대해 글을 써보겠다.

 

 

나의 ADHD 시리즈

#0. 성인 ADHD에 대한 글쓰기에 앞서
https://lifeisb.tistory.com/35

#1. 성인 ADHD를 의심하고 확인하다
https://lifeisb.tistory.com/36

#3. ADHD약(콘서타)의 부작용
https://lifeisb.tistory.com/38

 

#4. ADHD약(콘서타)의 복용 관련 주저리주저리
https://lifeisb.tistory.com/40

반응형

+ Recent posts